Notice : 공지사항

2023년 상반기 문화공간 봄 강좌

등록일 :
 2023-02-16
2023년 상반기 문화공간 봄 강좌
 
글로벌 인문학
지중해 문명의 역사와 다양성"
[문화공간 봄/부산외대 지중해지역원 공동 개최]
 


330일  지중해 문명의 역사

지중해는 오리엔트 문명, 그리스 문명, 이슬람 문명의 터전이며 동서양 문명교류의 중심 역할을 하는 특별한 공간이다. 지중해 국가들은 끊임없는 상호간의 교류를 통하여 문화적 자양분을 전파하고 수용하며 발전의 동력으로 삼아왔다. 이 강의에서는 이러한 지중해의 문명 교류의 역사를 다양한 예를 통하여 소개한다.
 
윤용수 부산외대 지중해지역원 교수, 한국외대 아랍 언어학 박사, 한국이슬람학회 회장, 지중해지역원 원장


 
46일  중세 지중해 이체음양의 문명교류

지중해는 문명성립의 단계부터 다민족 글로벌화의 바다였다. 이러한 특징은 오늘날에도 예외가 아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관계는 차이에 의해 성립되며, 교류는 차이의 요인들 간 상호작용이다. 중세 지중해의 역사는 관계와 교류의 흐름과 변천으로 점철되었다. 중세 지중해의 문명교류를 통해 우리 시대의 공존과 글로벌화를 돌아보자.
 
김정하 부산외대 지중해지역원 교수, 이탈리아 시에나대학 역사학 박사
지중해문명교류사전, 지중해 문명교류학
 


413일  튀르크 민속문화와 지중해 문명교류

튀르크인들은 역사적으로 유라시아를 주 무대로 다양한 문명과 조우해왔다. 본 강의에서는 이슬람화 이전 시기인 고대부터 현대 튀르키예 문화의 근간이 된 튀르크 문화를 살핀다. 동시에 지중해 문명과 튀르크인들의 교류사를 알아보고 튀르키예(터키)의 문화 정체성에 대해 논의한다.
 
양민지 부산외대 지중해지역원 교수, 튀르크 국립 에르지예스대 튀르크 어문학 박사


 
420일  북아프리카 베르베르 문명의 재발견

서구의 근대가 발전시켜온 가치의 근저에는 식민주의와 중심주의적 사고가 자리잡고있다. 북아프리카 또한 이러한 관점에서 벗어나지 못하였다. 본 강의에서는 베르베르 문명을 중심으로 북아프리카 지역의 역사와 토착문화를 재조명함으로써 문명의 재복원과 지역민의 삶과 문화, 종교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임기대 부산외대 프랑스어과 교수, 파리 7대학 언어역사학 박사, 외교부 정책자문위원
베르베르 문명: 서구중심주의에 가려진 이슬람과 아프리카의 재발견


 
427일  이집트의 문화와 다양성
이집트는 우리에게 북아프리카 사막 지역에 있는 아랍 무슬림 나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집트는 지리적으로도 사막이 아닌 여러 지역이 있으며 문화적으로도 다양성을 발견할 수 있는 사회이다. 이 강연에서는 지리, 문화, 언어, 종교 등을 통하여 이집트의 다양한 모습들을 소개한다.
 
모나 파루끄(Mona Farouk) 부산외대 지중해지역원 교수, 북아프리카 센터장, 이집트 자가지그(Zagazig)대 비교종교학 박사


 
 
기획 강좌 I
“2023년 한국경제와 투자전략
 
54일  좋은 투자 습관 및 투자 전략

불확실성 높은 시대에 맞는 좋은 투자 습관 및 투자 전략을 알아본다.
 
이남우 연세대 국제학대학원 객원교수, 전 뱅크오브아메리카 한국공동대표, 전 삼성증권 초대 리서치센터장, JP Morgan Vice President



 
511일  변곡점에서 선 부동산 시장에서 3가지 투자관점의 이해

강정규 동의대 재무부동산학과 교수, 부산시 주택정책 심의위원
 



518일  K 밧데리에 투자하는 이유

가솔린차에서 전기차 시대에 접어들고 있다. 속도는 가속페달을 밟고 있다. 2차전지는 가솔린 시대의 석유이다. 한국은 2차전지의 세계 최강국이다. 한국 2차전지의 미래를 알아본다.
 
박순혁 ()금양 홍보 이사, 전 하나증권 애널리스트


 

525일  4차 산업 혁명 시대 반도체 전망과 투자전략

4차산업을 리드하는 특화된 비메모리 반도체 개발전략을 알아본다. 특히 삼성전자의 비메모리 반도체 진입에 대한 전망 및 그에 따른 투자전략을 알아본다.

김준영대표  서울대 경제학과, 조지와싱턴대 MBA, 미국 공인회계사, 미국 Beta Capital llc 대표, 전미증권협회 정회원, 이데일리 칼럼니스트 역임

 
 



61일  R의 시대, 위협과 기회의 두 얼굴

인플레이션, 우크라이나 전쟁, 코로나 전염병으로 현재는 경기 침체가 예상된다. 경기침체기의 주가 흐름의 역사를 알아보고 투자 전략을 모색한다. 거시경제를 통해 숲을 보는 시간이다.
 
이정영 화신사이버대 교수, 서울대 경영학과, 전 한화투자증권 국제부, KT 전임연구원
 
 


기획 강좌 II
마음 인문학과 뇌과학"
 
68일  오해와 편견의 뇌과학

우리는 종종 서로를 오해하고 편견에 휩싸인다. 이런 것이 집단적으로는 차별과 적대로 나타나기도 한다. 오해와 편견의 뇌과학적 기전을 살펴보고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본다.
 
손창호 정신과 전문의, 서울의대, 서울대병원 전임의, 가천의대 길병원 정신과 교수, 인제의대 서울백병원 정신과 교수 역임, 브리티시 콜롬비아 대학병원 리서치 펠로우
 


615일  불교 명상과 뇌과학

불교 명상의 원리를 뇌과학을 통해 살펴보고 불교명상의 두 줄기인 사마타와 위빠사나의 수행방법과 차이점을 알아본다.
 
윤종갑 동아대 의료생명윤리학과 교수, 천태 불교문화연구원장
 


622일  뇌과학으로 보는 한국인의 트라우마

우리는 지난 100년간 발전과 동시에 일제 강점, 6.25 전쟁 등 격심한 갈등을 겪었다. 그 기억은 일정부분 우리에게 트라우마로 남아 있다. 뇌과학으로 보는 현대 한국사의 트라우마를 알아본다
 
정재성 문화공간 봄 대표, 의학박사
 


629일   장자, 마음의 무하유지향에서 노닐다

장자의 무하유지향은 대립된 모든 것들이 구속의 고통을 풀고 함께 생명의 감응을 나누는 마음의 들녘이다. 그곳으로 우리도 떠나보자.
 
이성희 박사, 문예중앙 시인 등단, 부산대 철학박사(장자), 신생인문학연구소 소장 역임.


 
초청 특강
 
76
동아시아 해역사(海域史)와 부산

··일이 어울린 동아시아 해역의 역사가 어떻게 역동적으로 전개됐는지를 살펴보면서, 그 역사 속에서 부산이 어떤 위상 변화를 거쳐 왔는지, 어디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고찰해본다.
 
최학림 기자, 서울대 철학과, 부산일보 논설실장 역임


 
일시 : 목요일 저녁 7
장소 : 문화공간 봄 아트홀 (부산대 후문 신한은행 사거리 카페봄, 051-714-6909)
입장 : 10,000(음료 포함)